민중들 사이에서는 저항과 변혁의 상징으로 인식되어 죽지 않고 하늘을 날아서 성을 빠져나갔다는 소문이 퍼지기도 하였고, 많은 사람들이 그가 살아있다고 주장하면서 민중봉기를 선동하였을 만큼 그가 영향력 있는 인물이었다는 사실은 약 200여년이 지난 후에도 변함없는 사실로 남아있다.
2. 서북
작품의 구조적 의미를 통하여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본고의 연구에서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도 바뀔 수 없는 대중의 이상향적 세계관을 허생전의 작품적 경향을 통하여 연구의 실마리를 풀어 왔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고교 문학작품 속에서 살피고자 하는 교육학적 의미를 강조하고자 한다.
홍경래의 난은 평안도 가산 다복동에서 진사 김창시가 격문을 낭독함으로써 시작 되었다. 모든 역사적 사건은 어떠한 상황이 전제가 되었느냐에 따라서 그 결과의 향방이 다르게 된다. 그 만큼 모든 역사적 사건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그 사건이 일어난배경이 중요시 된다는 것이다. 즉, 홍경래의 난을
대한 정치․경제․사회적 비판에서 1884년 갑신정변을 일으킨다. 삼일천하(三日天下)로 끝난 이 사건에 대해 학계의 평가는 긍정과 부정으로 나뉘어 있다. 이 글에서는 개화당의 형성과 성격, 그리고 갑신정변에 대하여 알아보고 개화당과 갑신정변에 대한 학계의 평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및 일본의 문명개화사상(文明開化思想), 그 중에서 특히 후자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보인다.
개화파는 고종의 개명화 에 노력하며서 여러가지 개혁사업을 벌이는데, 그것이 결국 개화파 주도 및 방식에 의한 개혁을 의미하는 것으 로, 기존 집권층의 반발을 받았다.
더구나 개혁정책에 반발하는 구군
난 소수지식인층의 소임으로 국한시키고 있었다는 점에서 민족주의적 색채를 별로 띠지 않고 있었다. 그에 비해 동학은 종교적 교리를 이용해 민중들의 도덕성 회복을 통한 의식개혁을 성취하고자 하였고, 그때까지 역사의 주체임을 단 한 번도 자각치 못했던 민중을 역사의 주역으로 사회 전면에 등
3) 반침략투쟁의 제2차 봉기
농민군은 외국군의 차입 소식을 듣고 자진철수를 결정하였다. 전주성이 농민군에 의하여 함락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당시 조선 정부에서는 외병차입논의가 이뤄졌다. 청군의 조선 출동이 이루어지자 일본도 이를 기회로 출병, 조선 문제를 둘러싼 청 · 일 양국의 갈등
과정
1) 역사교육제도와 성립
(1) 국가교육과정의 제정
영국의 역사교육은 이미 19C부터 시작되었지만, 정해진 교육과정이 없었고, 교육 내용은 각 학교에 맡겨져 있었다. 1970년대 후반 들어 역사 교육의 목표에 관한 논란이 시작되었는데 역사 교육이 애국심 고취를 목표로 하여, 자국사 중심
원인 토지에 있어서도 隱結이 늘어나서 국가의 재정은 더욱 고갈되었다. 결국 늘어난 재정지출과 봉건지배층의 탐욕을 충당하기 위해 가난한 농민층에 대한 수탈은 가중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지방행정 말단에까지 이르는 관리들의 중간횡령은 더욱 가속화되었다.
봉건적 수탈에 대한 농민층의 반발
난 소수지식인층의 소임으로 국한시키고 있었다는 점에서 민족주의적 색채를 별로 띠지 않고 있었다. 그에 비해 동학은 종교적 교리를 이용해 민중들의 도덕성 회복을 통한 의식개혁을 성취하고자 하였고, 그때까지 역사의 주체임을 단 한 번도 자각치 못했던 민중을 역사의 주역으로 사회 전면에 등